미쉐린이 알려주는 겨울철 타이어 점검 포인트

타이어 점검만 확실히 해도 빙판길 걱정 NO…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해 미쉐린이 알려주는 타이어 점검 포인트 4가지 소개
마지막까지 믿을 수 있는 윈터 퍼포먼스, 미쉐린의 겨울용 타이어 2종

2022-12-08 13:15 출처: 미쉐린코리아

미쉐린 X-아이스 스노우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12월 08일 -- 미쉐린코리아가 운전자의 안전한 도로 주행을 위해 겨울철에 꼭 필요한 타이어 점검 요소들을 소개한다.

급작스레 찾아온 겨울 한파에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한 타이어 점검이 더욱 필요한 시기다. 타이어는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핵심 부품인 만큼 사고 위험이 잦은 겨울철엔 타이어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겨울은 낮은 기온 때문에 타이어 고무와 공기압이 변화하며, 눈길, 빙판길 등 다채로운 노면 상태의 변화가 일어나기 쉬우므로 주행에 앞서 타이어 점검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1.타이어 종류 확인

가장 먼저 현재 장착 중인 타이어의 종류를 확인해야 한다. 타이어 옆면 표식으로 타이어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옆면에 ‘M+S’ 문구가 있다면 사계절 타이어, ‘M+S’ 문구가 없다면 ‘여름용 타이어’다. 겨울용 타이어는 M+S 문구와 함께 ‘3PMSF (3-peak mountain snowflake)’ 표식이 있다. 영하를 오가는 낮은 온도에서는 타이어 고무가 경화돼 제동력에 지장이 있을 수 있으므로, 겨울용 퍼포먼스를 지닌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2.타이어 위치 확인

타이어의 마모 정도에 따라 앞바퀴와 뒷바퀴의 위치를 교환하는 것도 좋다. 위치를 주기적으로 교환하면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돼 타이어의 수명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간혹 타이어 교체 시 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앞바퀴 또는 뒷바퀴 2개만 교체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일부 타이어만 교체하면 접지력이 한쪽으로 쏠리며 언더스티어 혹은 오버스티어 현상을 일으켜 차선 이탈 등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겨울용 타이어는 네 바퀴 모두 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3.타이어 마모도 확인

보관했던 겨울용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장착하는 타이어의 마모 한계선을 체크해야 한다. 마모가 심각하게 일어난 타이어를 장착 후 주행하는 것은 마치 밑창의 홈이 깊지 않은 등산화를 신고 겨울철 산행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타이어 그루브에 표시된 부분을 통해 마모 한계선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마모 한계선인 1.6mm에 이르기 전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다.

4.타이어 공기압 확인

기온이 낮아지면 공기가 수축되며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지게 되는데, 여름과 비교하면 평균 4%~5% 이상 낮아진다. 따라서 겨울철 주행을 앞두고 타이어의 공기압도 재점검이 필요하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제동 능력의 저하와 함께 조향 성능도 떨어지며 사고의 위험이 커진다. 타이어 공기압은 가능하면 월 1회 주기적으로 점검해 적정 공기압을 맞추는 것이 좋다. 차량의 적정 공기압은 제조업체의 권장 공기압을 참고하면 된다.

미쉐린코리아는 ‘마지막까지 믿을 수 있는 성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니즈에 따라 최상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타이어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으며, 겨울용 타이어 또한 운전자들에게 뛰어난 안전과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 미쉐린 파일롯 알핀 5(MICHELIN Pilot ALPIN 5)

‘미쉐린 파일롯 알핀 5(MICHELIN Pilot ALPIN 5)’는 고성능 겨울용 타이어로 고성능 차량에 높은 수준의 제동력과 정밀한 주행경험을 선사한다. 미쉐린 파일롯 알핀은 최적의 그립력을 확보, 전작에 비해 제동거리를 최대 3m나 줄였다. 타이어 중앙의 그루브는 젖은 노면에서 미끄러짐을 막고 제동력을 개선해 겨울철에도 고성능 주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여기에 프리미엄 벨벳 사이드월의 뛰어난 외관 디자인이 적용돼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 미쉐린 X-아이스 스노우(MICHELIN X-Ice Snow)

‘미쉐린 X-아이스 스노우(MICHELIN X-Ice Snow)’는 눈길 및 빙판길 및 젖은 노면에서의 접지력이 뛰어난 겨울용 타이어다. 증가된 보이드 비율과 V자형 트레드 패턴이 있는 새로운 트레드 디자인은 수막에 대한 저항을 높이고 눈이나 물 배출을 향상해 뛰어난 안정성을 갖췄다. 에버그립 기술과 Flex-Ice 2.0 컴파운드를 적용한 트레드 설계를 통해 트레드 블록의 견고성과 가속, 제동, 코너링 시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 최적의 접촉을 확보해 주행 시 마모도 개선했다.

미쉐린 겨울용 타이어는 전국 미쉐린 서비스센터와 일반 대리점에서 판매 중이며,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미쉐린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쉐린코리아 개요

미쉐린코리아는 승용차부터 트럭, 버스, 중장비 및 모터사이클 타이어에 이르기까지 최상의 품질의 다양한 제품군을 30년 이상 국내 시장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며 프리미엄 타이어 선두 주자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기업이다. 미쉐린 그룹의 뛰어난 제조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최적의 타이어,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할 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서비스, 지도 및 미쉐린 가이드를 통해 더 나은 여행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 1898년 창립한 미쉐린 그룹 본사는 프랑스 끌레르 몽페랑(Clermont-Ferrand)에 있으며, 전 세계 171여 개국에서 11만40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전 세계 17개국 70개의 공장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2017년 기준 1억9000만 개의 고품질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