쑤저우, 중국--(뉴스와이어)--C스톤 파마슈티컬스(CStone Pharmaceuticals, 이하 ‘C스톤’)(홍콩증권거래소: 2616)와 화이자 인베스트먼트(Pfizer Investment Co. Ltd., 이하 ‘화이자 인베스트먼트’) 및 화이자 코퍼레이션 홍콩(Pfizer Corporation Hong Kong Limited, 이하 ‘화이자 홍콩’)(두 회사는 모두 화이자[Pfizer Inc.][뉴욕증권거래소: PFE]의 자회사임)이 화이자 홍콩의 C스톤에 대한 2억달러 지분 투자와 C스톤의 수게말리맙(sugemalimab)(CS1001, PD-L1항체)의 개발 및 중국 본토 내 상용화를 위한 C스톤과 화이자 인베스트먼트 사이의 협력, 그리고 추가적인 항암 자산을 대중화권 시장에서 출시하기 위한 C스톤과 화이자 인베스트먼트 간의 프레임워크를 포괄하는 전략적 협력 관계를 형성했다고 9월 30일 발표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폐암, 위암 및 식도암 등 중국에서 발생률이 높은 암 치료를 위해 C스톤이 개발 중인 동종 최고가 될 가능성이 있는 PD-L1항체인 수게말리맙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자금이 조달된다. 화이자는 수게말리맙에 대한 라이선스를 받아 중국에서 상용화를 독점적으로 주도하고 업계를 선도하는 역량을 활용해 훨씬 더 광범위한 지역의 의사와 환자들이 이 치료제에 더 잘 접근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C스톤과 화이자는 이 협력을 통해 대중화권 시장에서 추가적인 항암 자산을 개발하고 상용화하게 된다.
프랭크 쟝(Frank Jiang) C스톤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화이자의 C스톤에 대한 투자는 우리의 PD-L1치료제의 잠재성에 대한 자신감을 표명하고 우리의 연구〮개발 역량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화이자와 힘을 합치고 상용화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광대한 중국 지역 환자들이 크게 차별화되는 우리의 PD-L1치료제를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또 우리는 세계적인 혁신적 치료제를 중국 환자들을 위해 개발하고 상용화할 수 있게 하는 협력 관계를 맺음으로써 충분히 성장한 바이오 제약회사로 탈바꿈하게 됐다”고 말했다.
피에르 고드로(Pierre Gaudreault) 화이자 바이오파마슈티컬스 그룹 차이나(Pfizer Biopharmaceuticals Group China) 사장 대행은 “우리 회사는 중국 환자들에게 혁신적 의약품을 오래 동안 공급한 자랑스런 역사를 갖고 있다”며 “승인 받으면 바로 상용화할 수 있는 동종 최고의 잠재적 PD-L1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이번 C스톤과의 협력은 그러한 역사를 바탕으로 이뤄진 것이다. 또 이는 중국의 새로운 항암 치료제에 대한 명확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하는 특출한 임상 개발 역량을 가진 파트너와의 협력을 증진한다”고 말했다.
협력의 주요 구성요소 및 재무 조건
· 화이자는 중국 본토에서 수게말리맙을 독점적으로 상용화하는 권리를 얻고, C스톤은 선택된 5개 적응증에 대한 임상 개발과 규제 관련 전략을 계속 주도한다.
· C스톤은 수게말리맙의 수익 증가에 따른 사용료로 최대 2억8000만달러를 받고 단계별로 추가 로열티를 받을 권리를 갖는다.
· C스톤은 중국 본토 이외 지역에서 수게말리맙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권리를 유지한다.
· 화이자는 C스톤의 1억1592만8803주로 구성된 지분에 대해 주당 1.725달러(주당 약13.37홍콩달러)의 가격으로 2억달러를 투자한다. 화이자는 보통주 투자에 따라 C스톤의 지분 9.90%를 보유하게 된다.
· C스톤과 화이자는 후기 단계(개념증명 이후)에 있는 일부 항암 자산을 대중화권 시장에서 공동 개발한다. 이러한 자산은 화이자의 파이프라인 중 일부이거나 합동 라이센싱을 통해 확보한 것일 수 있다.
· C스톤과 화이자는 대중화권 시장을 위해 추가 항암 자산에 대한 특정 기준의 합동 라이센싱 계약을 추구할 수 있다.
이 거래는 두 회사에서 필요한 자체 내부 승인을 받았다. 계약 청산은 C스톤의 주주로부터 승인을 받을 대상이 아니다.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 Co. LLC)와 쿨리(Cooley LLP)가 각각 C스톤의 재무 자문과 법률 자문을 맡고, 클리포드 챈스(Clifford Chance LLP)가 화이자의 법률 자문을 담당했다.
투자자 위한 발표 정보
C스톤은 2020년 9월 30일 오전 11시(홍콩 시간)에 실시간 웹캐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접속 정보는 아래와 같다.
중국 본토 이외 지역: https://event.webcasts.com/starthere.jsp?ei=1380037&tp_key=735ccdf3e4
중국 본토: https://event.gmwebcasts.cn/starthere.jsp?ei=1380037&tp_key=735ccdf3e4
비밀번호(대〮소문자 구별): CStone
수게말리맙(Sugemalimab) 개요
수게말리맙은 C스톤이 발굴한 시험단계의 항 PD-L1 단클론성 항체이다. 미국에 기반을 둔 리간드 파마슈티컬스(Ligand Pharmaceuticals Inc.)(나스닥: LGND)가 인가한 수게말리맙은 단번에 완전한 인간 항체를 생성할 수 있는 이식 유전자를 가진 동물 플랫폼인 옴니랫(OmniRat®)을 사용해 개발됐다. 수게말리맙은 완전히 인간의 것이고 길이를 줄이지 않은 항 PD-L1단클론성 항체이기 때문에 환자의 면역원성과 독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자연 그대로의 G-형 면역글로불린 4(IgG4) 인간 항체를 닮았으며 이는 다른 유사한 의약품 보다 더 유익할 가능성이 있다.
수게말리맙은 중국에서 용량을 점증하는 방식의 1상 임상시험을 완료했다. 수게말리맙은 1a상 및 1b상 임상시험에서 다양한 종양 유형에 대해 항종양 작용을 보였으며 내약성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수게말리맙은 여러 건의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수게말리맙은 미국에서 진행 중인 1상 연계 임상시험 외에 중국에서 몇 가지 유형의 종양에 대한 1건의 다중 환자군 대상 1b상 임상시험, 림프종에 대한 1건의 2상 등록 임상시험, III/IV기 비소세포폐암, 위암, 식도암에 대한 4건의 3상 등록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C스톤(CStone) 개요
C스톤은 중국 및 전 세계 암 환자들의 미충족 의료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혁신적인 면역 항암제와 정밀 의약품을 개발〮상용화하는데 주력하는 바이오제약회사이다. 2015년에 설립된 C스톤은 혁신적 의약품 개발, 임상 연구 및 상용화에 광범위한 경험을 가진 세계적 수준의 경영진으로 구성돼 있다. 회사는 면역 항암제 병용 요법에 전략적 역점을 두고 중추적 또는 등록 임상시험 단계에 있는 5개의 후기 임상시험 단계의 후보물질을 포함해 항암제 위주의15개 후보 의약품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경험이 많은 경영팀과 풍부한 파이프라인, 견실한 임상개발 중심의 사업 모델 및 튼튼한 자금력을 가진 C스톤의 비전은 전 세계 암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항암 치료제를 제공해 중국의 선도적 바이오제약회사로 세계에서 인정 받는데 있다. C스톤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cstonepharma.com) 참조.
화이자(Pfizer) 개요: 환자의 삶을 바꾸기 위한 획기적 기술 및 혁신
화이자는 과학과 회사의 전 세계 자원을 적용해 삶의 모든 단계에서 건강과 안녕을 향상시키고 있다. 회사는 인류를 위한 의약품 및 건강 제품(혁신적 의약품 및 백신 포함)의 발굴, 개발, 제조에서 품질, 안전성 및 가치의 기준을 세우기 위해 진력하고 있다. 선진국과 신흥시장에 있는 화이자 임직원들은 우리 시대에 가장 두려운 질병에 대응하는 안녕, 예방, 치료 및 치유법을 발전시키기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다. 또 회사는 세계 선도적 바이오제약회사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신뢰할 수 있고 비용이 적절한 의료에 대한 접근을 지원하고 전 세계로 확대하기 위해 의료 제공자, 정부 및 지역 사회와 협력하고 있다. 화이자는 자사에게 의존하고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의미 있는 일을 하기 위해 170여년 동안 노력해 왔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fizer.com.cn) 참조.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 진술은 여기에서 진술한 날짜 현재 일어난 일이나 정보와만 관련이 있다. 회사는 법률로 요구되지 않는 한, 이 진술이 작성된 날 이후에 발생하는 새로운 정보나 미래 일어나는 일 또는 다른 일이 있다 하더라도 이 진술의 어느 부분을 업데이트하거나 공개적으로 수정 또는 예상치 못한 일의 발생을 반영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끝까지 읽어야 하며 회사의 미래 실적이나 성과가 회사의 예상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이 보도자료에서 회사의 어느 이사나 회사의 의도를 진술한 것이나 이를 참고로 한 진술은 이 자료를 작성한 날 현재의 것이다. 이러한 의도의 어느 부분은 미래 진전사항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92900617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