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새 학기 완벽 적응을 위한 ‘유스내비’ 추천 프로그램

서울시 청소년 온라인 플랫폼 유스내비에서 ‘새 학기 청소년 프로그램 추천’
△또래관계·학교 적응 △관심분야 활동 △자치구 참여활동 △진로체험 등 프로그램 다양
유스내비 통해 프로그램 신청 및 활동이력 편리하게 관리도

2024-03-06 09:00 출처: 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또담또담’ 동아리 활동 모습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 청소년 온라인 플랫폼 ‘유스내비(www.youthnavi.net)’에서 새 학기를 맞이한 청소년들의 새 학기 적응과 관심사 개발을 돕기 위해 또래 관계부터 상담, 동아리 활동, 자치 참여 활동, 미래 진로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서울시 거주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청소년 온라인 플랫폼 유스내비 한 곳에서 967개의 공공기관, 서울시 산하 기관, 청소년 시설, 비영리단체 및 사회적 기업 등이 운영하는 청소년 체험활동 콘텐츠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학교 적응·또래관계 고민에 도움 줄 프로그램

새 학기에 또래관계와 진로, 학교 적응 문제 등으로 고민하는 청소년을 위해 용산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이 있는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9~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비용은 무료다. 또래관계 갈등 및 진로 고민, 학교 적응 등 성장기에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고민들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다.

평소 스마트폰·인터넷 이용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이라면 시립마포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에서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센터의 ‘스마트미디어 과의존 개인상담’은 상담을 통해 스마트미디어 과의존 청소년의 전반적인 어려움을 파악하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 상담 프로그램이다. 9~24세 청소년은 물론 학부모도 참여할 수 있고, 비용은 회당 아동·청소년 1만원, 부모(성인) 2만원이다.

또한 심리 및 상담, MBTI,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이라면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생명사랑센터에서 운영하는 또래상담 동아리 ‘또담또담’에서 예비 상담사의 꿈을 키워갈 수 있다. 같은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 함께 직접 또래상담을 기획해보며 생명사랑과 자살예방을 주제로 활동해볼 수 있는 기회다. 활동일은 매주 토요일이며 16~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새로운 친구와 어울려 관심 분야 활동까지

주체적으로 미디어 분야 경험을 쌓고 싶다면 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의 청소년 미디어 동아리 ‘스스로그룹’에서 활동하면 된다. 모집 대상은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13~24세 청소년 4인 이상의 모임으로, 영화·영상·음악·언론·연기·댄스 등 다양한 미디어 영역에서 활동을 희망한다면 자유롭게 지원 가능하다. 스스로그룹 활동 시에는 각종 장비 무료 대여 및 무료 대관, 동아리 맞춤 컨설팅과 동아리 홍보 지원 등의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학교 전교생이 참여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화곡청소년센터에서 운영하는 ‘스쿨 오브 樂’에 참여해보자. 초등부터 고등까지 전교생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등하교 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해 끼와 재능을 발산할 수 있는 공연의 장이 마련된다. 또한 전교생이 참여하는 이벤트까지 진행돼 전교생이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친환경 에너지부터 마인드 디자인까지 미래진로 체험 기회

시립청소년미래진로센터는 미래진로를 주제로 한 체험 워크숍 ‘2024년 청소년 에듀투어’를 진행한다. 마인드 디자이너, 환경활동가, 놀이문화기획자 등 총 10개의 직업 중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과학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의 ‘주니어 캠퍼스 워크숍’에서는 체험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를 이해하고, 창의적 사고를 발휘해 친환경 자동차를 만들어볼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청소년 목소리 내는 색다른 경험

사회에 의견을 낼 수 있는 특별한 활동을 원한다면 시립동대문청소년센터 ‘동대문구 아동의회 위원’으로 참여해 아동·청소년 정책을 직접 기획하고 발의해볼 수 있다. 성동청소년문화의집에서도 지역사회 청소년 의견을 듣고 정책을 제안하는 등 청소년을 위해 활동하고 싶은 ‘성동구 청소년참여위원회’를 모집하고 있다. 가재울청소년센터에서는 청소년 대표로 기관 운영에 의견을 제안하고 모니터링에 참여할 할 수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모집한다.

유스내비를 통해 참여한 모든 이력은 서울시가 인증하는 ‘E-포트폴리오’ 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역량별·계열별·ESG별 활동지수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한눈에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청소년 전용 공간 ‘홈베이스’에 진로 및 학업, 또래관계 등에 대한 고민을 올리면 각 분야 전문가의 답변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더 많은 프로그램과 자세한 정보는 유스내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스내비를 운영하는 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의 이정연 관장은 “새 학기를 맞이한 청소년들의 적응을 도와줄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유스내비 한 곳에서 신청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에게 흥미와 적성에 맞는 양질의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소개

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는 ‘청소년이 미디어로 세상과 소통하고 스스로 네트워크를 만드는 즐거움을 일깨운다’는 미션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유일의 청소년 미디어 특화 기관으로 △미디어 교육 △미디어 활동 △미디어 중독 예방 △KYMF 대한민국청소년미디어대전 △대한민국청소년기자대상 등을 운영한다.

웹사이트: http://www.ssro.net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